[문법-Grammar]

준동사(Verbals)

Mr.Min.K 2025. 4. 13. 00:00
반응형
SMALL

1. 준동사(Verbals)란 무엇인가?

준동사(Verbals)는 문자 그대로 “동사이지만, 동사처럼 완전히 쓰이지 않고 다른 품사처럼 기능할 수 있는 형태”를 말합니다. 영어에서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어요:

  1. to부정사(To-infinitive): “to + 동사원형”
    • 예) to go, to eat, to run
  2. 동명사(Gerund): “동사원형 + -ing” (명사 역할)
    • 예) running, eating, playing
  3. 분사(Participle): 현재분사(-ing) / 과거분사(-ed, p.p 등)
    • 예) running water, finished project 등

이들은 문장 속에서 동사 자체로 쓰이지 않고, 주로 명사, 형용사, 부사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.


2. to부정사(To-infinitive)

2.1 형태와 기본 의미

  • 형태: “to + 동사원형”
  • 예) to go, to eat, to study, to play…

2.2 용법

  1. 명사적 용법
    • 문장에서 주어, 목적어, 보어 역할을 함
    • 예) To swim is fun. (to swim = 주어)
    • 예) I want to swim. (to swim = 목적어)
    • 예) My job is to teach English. (to teach = 보어)
  2. 형용사적 용법
    • 명사를 꾸며줌(“~할, ~하기 위한”)
    • 예) I have a lot of work to do. (해야 할 일이 많다)
    • 예) She is looking for a place to stay.
  3. 부사적 용법
    • 문장 전체나 동사/형용사 수식
    • 목적: “~하기 위해”
      • I went to the store to buy milk.
    • 결과: “~해서 결국 ~하다”
      • He grew up to become a doctor.
    • 감정 원인:
      • I’m happy to see you again.

2.3 특징 및 주의점

  • to부정사는 대체로 아직 일어나지 않은 또는 의도/목적 지향 뉘앙스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• 일부 동사(hope, want, decide 등) 뒤에는 반드시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(예: I want to go).
  • 부정문 만들 때: not to 동사원형 (ex: I decided not to go.)

3. 동명사(Gerund)

3.1 형태와 기본 의미

  • 형태: “동사원형 + -ing”
  • 예) running, playing, eating, swimming…

3.2 용법(명사 역할)

  1. 주어:
    • Swimming is good exercise.
  2. 목적어:
    • I enjoy swimming.
    • We finished cleaning the room.
  3. 보어(주격보어)
    • My hobby is reading books.

3.3 특징 및 주의점

  • 동명사는 문장에서 명사 역할이므로, 전치사 뒤에 자주 옵니다.
    • ex) I’m interested in learning Spanish.
  • 보통 현재 진행을 뜻하는 동사+ing(현재분사)와 혼동 주의!
    • 동명사: 명사, 현재분사: 형용사/분사 역할
    • 예) “I like running.” (동명사, 목적어) vs “I am running.” (현재진행 동사)

4. 분사(Participle)

4.1 현재분사 vs 과거분사

  1. 현재분사(Present Participle): “동사원형 + -ing”
    • 문장에서 형용사분사구문(부사적) 역할, 능동/진행 의미
    • 예) The running water is cold. (형용사 역할, 물이 흐르고 있음)
    • 예) Running down the street, he saw an accident. (분사구문)
  2. 과거분사(Past Participle): 규칙동사 -ed / 불규칙동사(p.p 형태)
    • 문장에서 형용사분사구문(부사적) 역할, 수동/완료 의미
    • 예) The broken window (형용사 역할, ‘깨진 창문’)
    • 예) Shocked by the news, she couldn’t speak. (분사구문)

4.2 수동태·완료 시제와 연관

  • 과거분사는 수동태(be + p.p), 현재완료(have + p.p) 같은 시제 표현에서도 동사 일부로 쓰이지만, 분사로 쓰일 때는 동사가 아닌 형용사/부사적 요소임.
  • 현재분사가 진행시제(am/is/are + -ing)에도 쓰이지만, 그건 ‘동사’로서 기능. 분사(준동사)일 때는 다른 역할(형용사/부사).

5. 준동사들의 구분 요령

(1) 명사로 쓰이면?

  • 동명사 or to부정사.
    • ex) “I want to run.” / “I enjoy running.”

(2) 형용사/부사로 쓰이면?

  • 분사(현재분사/과거분사) or to부정사(형용사적/부사적 용법).

(3) 진행시제/수동태/완료시제 등 동사 본연의 역할인지, 아니면 준동사(형/부/명사) 역할인지 구분

  • ex) “He is running.” (동사: 현재진행) vs “He saw a running man.” (분사: 형용사)

6. 왜 준동사가 중요한가?

  1. 문장 다양성:
    • 동사를 명사나 형용사/부사처럼 활용해 다양한 표현 가능
    • 예) “Reading books is fun.” / “I went home to rest.” / “A broken chair”
  2. 시험·작문 포인트:
    • 준동사 형태(ing, to~, p.p)에 따른 역할·시제·태를 구분하는 문제 출제 잦음
  3. 의미 해석:
    • “stop to smoke” vs “stop smoking” (to부정사/동명사로 의미 달라짐)
    • “running water” vs “water is running” (형용사 vs 동사)

7. 예문 종합

  1. to부정사
    • I decided to leave early. (목적어)
    • The best way to learn is practice. (형용사적)
    • He worked hard to succeed. (부사적 목적)
  2. 동명사
    • Swimming is my favorite sport. (주어)
    • She loves singing. (목적어)
    • We talked about going on vacation. (전치사 뒤)
  3. 현재분사
    • The laughing baby is so cute. (형용사)
    • Walking along the beach, I found a shell. (분사구문)
  4. 과거분사
    • The broken window needs repair. (형용사)
    • Shocked by the news, he couldn’t speak. (분사구문)

8. 결론 요약

  • 준동사는 “동사 형태지만, 문장 속에서 명사·형용사·부사로 작용하는 특별한 동사형”.
  • 대표 세 가지:
    1. to부정사(to + 동사원형)
    2. 동명사(동사원형 + ing, 명사 역할)
    3. 분사(현재분사 -ing, 과거분사 -ed/p.p)
  • 준동사를 정확히 이해하면, 영어 작문독해에서 많은 문장을 깔끔하게 해석·구성할 수 있음.
반응형
LIST

'[문법-Grammar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관계대명사(Relative Pronoun)  (0) 2025.04.20
타동사/자동사  (2) 2025.04.10
분사  (28) 2025.04.04
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구분  (8) 2025.04.04
To 부정사.  (0) 2025.04.04